sepang 2022. 10. 17. 17:12

학습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지식 혹은 행동에 상대적으로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

 

강화이론

  강화이론의 학술적 배경은 행동주의이다. 행동주의는 관찰과 예측이 가능한 행동들을 통해 인간이나 동물의 심리를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고 보는 심리학 이론이다. 해당 이론은 행동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이다. 그리고 행동주의의 학습이론에는 고전적(반응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이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

fig 1

  한번쯤은 들어본 '파블로프의 개'가 해당 이론의 예시이다. 선천적인 특성으로 음식 앞에서는 침을 흘리는 개가 호루라기를 불때는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았지만, 음식과 호루라기 소리를 동시에 제공하는게 반복되면서 이후에는 호루라기를 불어도 침을 흘리게 됐다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고전적 조건형성은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응(무조건 자극)을 그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중립자극과 연합시켜 중립자극이 조건자극으로 변화되어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

fig 2

  처음 아무것도 학습되어 있지 않은 아기는 별 의미없이 미소를 짖게 된다. 이때 미소를 본 양육자가 아이를 안아주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아기는 '웃으면 나를 안아주는구나'라고 인지하게 될거고, 이후에는 자신이 안기기 위해 미소를 짓게 된다.  

  이같은 조작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행동이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변화된다고 보고 환경을 조작하여 그러한 행동의 반응 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한 이론이다.

강화이론

특정한 행동에 대하여 주어지는 결과에 따라, 해당 행동이 일어날 확률이 증가하게 되는 과정
  긍정적 결과 활용 부정적 결과 활용
목표 행동을 증가시킴(강화) 긍정적 강화(보상)
긍정적 결과가 행동을 증가시킴
부정적 강화
부정적 결과를 제거하여 행동을 증가시킴
목표 행동을 감소시킴 소거
아무 결과가 나타니지 않아 행동이 감소
처벌
부정적인 결과를 주어 행동을 감소

  위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원리가 바로 강화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주어지는 결과를 통해 학습한다는 것이다.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강화되고, 부정적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감소한다. 이를 이용하여 직무에서는 다양한 강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목표 행동을 증가/감소시킬 수 있다.

조직행동수정(Organizational Behavior modification, OB Mod)

  조직행동수정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조직행동을 가르치고 관리하는 기법이다. 이를 위한 행동수정 과정은 다음과 같다.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3, 4단계로 되돌아가서 다른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1. 적합한 행동의 규정
  2. 빈도의 관찰과 측정
  3. 원인 분석
  4. 전략 사용
  5. 확인 및 평가

  조직행동수정은 실제 직장에서 직원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지만 몇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우선 개인의 위신을 저하시키면서 선택의 자유를 막기 때문에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외부 요인이 사라지면 수행이 원점으로 돌아간다. 또한 의도한 것과 다른 예기치 못한 반응이 발생할 수도 있다.

 

사회학습이론

fig 3

개인의 사고, 감정, 사회적 환경이 모두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즉 인지과정을 통한 능동적 개인학습이 행동을 결정

  사회학습이론은 강화이론과 달리 사람이 항상 단순히 행동의 결과만을 통해 학습하지는 않는다는 이론이다. 이러한 사회학습이론에서의 학습은 3가지 메커니즘이 있다.

fig 4

대리학습

 대리학습은 학습자가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 외부 매체의 영향 등의 맥락 속에서 다른 사람(모델)이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일어나는 학습이다. 

fig 5

   아이들에게 누군가 인형을 때리거나 하는 영상을 보여준 뒤에 같은 인형이 있는 방에 아이들을 두면 그 아이들은 영상에서의 인물과 유사한 행동을 한다. 즉 아이들이 영상 속 인물(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행동한 것이다. 물론 모든 행동에 대해 대리학습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한다. 예를 들어 프로 운동선수의 영상을 본다고 그의 행동을 곧바로 모방할 수는 없는 것처럼 말이다. 

  • 학습자가 모델의 행위를 관찰해야 한다.
  • 모델의 행위를 정확히 인지해야 한다.
  • 모델의 행위를 기억해야 한다.
  • 학습자가 그 행위를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이나 능력이 있어야 한다.
  • 모델의 행위를 모방함으로써 강화요인을 얻어야 한다.

자기통제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통제할 수 있다.

  자기통제는 학습자가 스스로 저확률 행위를 하는데 이때 자기 강화요인이 작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자기 강화자신의 기대와 표준을 정해 놓고 그것에 도달하거나, 초과하거나. 미치지 못할 때 자기 자신에 대한 보상과 처벌을 스스로 관리하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목표치를 완수해내면 치팅데이를 갖는 것이 예시라고 할 수 있겠다.

자기효능감

  다음 글인  동기부여에서 다룸.


참고자료

  • George, M. J. & Jones, G. R. (2012), Understanding and Managing Organizational Behavior (6th Edition), Pearson Education Co. (한글판 제목: “조직행동론”)
  • HBP case study: “Teamwork Turnmoil”, “Thomas Green"
  • Robbins, S. P. & Judge, T. A. (2015), 조직행동론, 한티미디어.